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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리뷰

성공하는 조직의 비결

by 책 읽어주는 아빠 2022. 11. 11.

1등의 습관, 성공하는 조직, 리더의 역할

 

 

 

1. 동기부여

내적 통제 소재를 지닌 사람은 안정적, 성공적, 유대적인 면이 높다. 자신의 내면에서 삶을 컨트롤 할 수 있다고 여기는 사람이다. 반면 외적 통제 소재를 지닌 사람은 외부 요인에 의해 쉽게 쓰러지고 낙담한다. 외적 요인이 자신을 통제하고 있다고 여기는 사람이다. 그러니 스스로 통제가 안 되고, 외부의 영향에 좌지우지 되는 것이다.

 

내적 통제 소재를 높이기 위해서 스스로 결정하고, 노력한 것의 경과에 칭찬하는 것이 중요하다.

) “머리가 좋아 성적이 좋구나.” X "노력해서 좋은 결과를 받았구나.” O

 

어릴 적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집중하여 성과를 낸 사람이 내적 통제 소재가 높을 것이다.

 

2. Team

팀원들은 서로 마음을 터놓을 수 있어야 하고, 틀리더라도 거리낌 없이 발표할 수 있어야 한다. 훌륭한 팀은 모든 팀원이 거의 같은 비율로 발언을 한다. 한 사람이 발언권을 독점하는 경우 집단 지성의 힘이 쇠락하게 된다. 또 팀원들의 사회적 감수성이 높았다. 상대의 목소리, 말투, 얼굴표정등을 보고 상대의 기분을 직관적으로 헤아릴 수 있었다.

 

리더가 팀원들에게 보살핌을 받고 있다는 확신을 심어 주려고 노력한다면 훌륭한 팀이 될 수 있다. “내가 놓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내가 실수하지 않는지 모두 감시해 주세요.”, “짐 자네는 한 동안 발언을 하지 않았는데 자네 생각은 어떤가?”라고 묻는다면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팀에 심리적 안정감이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리더의 역할이 크다. 리더는 경청하고 팀원들을 잘 보살펴야 한다.

 

- 리더는 팀원의 말을 도중에 끊지 말아야 한다.

- 팀원의 발언이 끝나면 리더는 내용을 요약함으로 귀담아 듣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해야 한다.

-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한다.

- 모든 팀원이 한 번 이상 발언하도록 기회를 준다.

- 팀원이 좌절감에서 털어내도록 독려하고, 개인적 비판을 삼가도록 유도한다.

- 팀의 갈등을 공개적인 토론을 통해 해소해야 한다.

 

효율성에 집중할 수 있다.

) 산으로 가는 토론을 중단하고 현명하고 빠른 결정을 할 수 있고, 정확한 판단을 하는 사람에게 발언권을 주는 경우. 그러나 이것은 단기적일 때는 효과가 있어 보여도, 장기로 봤을 때는 그 팀이 하나가 되는데 오히려 방해만 될 뿐이다. 심리적 안정감을 모든 팀원들에게 가지게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생산적이다.

 

론 마이클스 팀 전체가 똑같은 것에서 영감을 받아 즐거워하면 모든 것이 제대로 돌아가고 있다는 뜻이다. 그 때는 팀원 전체가 서로 응원하고 팀원 개개인이 주인공이 된 기분일 테니까요.”

 

3. Focus

신생아 집중 치료실의 달린은 아픈 아기들을 보며 이 아기들이 치료되어 건강해질 모습을 늘 그리고 있었다. 그래서 다른 간호사들이 알아채지 못한 부분을 알게 되어 폐혈증 초기의 아기를 치료하여 살릴 수 있었다. 배가 약한 볼록하고, 얼룩이 생기는 들의 현상을 건강한 모습의 아기와 대조해본 결과 심각한 상황인 것을 알게 되었다. 다른 간호사들은 건강한 아기의 모습이 머릿 속에 없었기 때문에 그냥 지나친 것이다.

 

회사 안의 일 잘하는 직원은 많은 업무를 하지 않는다. 기존에 해오던 일이 아닌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론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4. 목표 설정

실현하기 힘든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스마트 목표를 새운다. 이는 막연한 열망을 구체적인 계획으로 바꿔 보라고 강력하게 요구하는 것이다. 이를 증명하려면 성취하기 위한 단계들을 생각해야 한다.

 

5. 회사

직원에게 발언권과 일 할 때의 권한을 많이 부여하게 되면 자발적 헌신과 노력이 나타나게 된다. ) 토요타 미국 공장, 실리콘 밸리의 성공한 기업들. 이런 회사에서는 직원이 안정감을 가지며 일을 하고, 다른 회사에서 스카웃 제의가 있어도 여전히 현재의 회사에서 일한다. 보수가 더 적은데도 말이다. 회사와 직원의 신뢰관계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반면 관료주의로 형성된 회사는 발전하지 않는다. 비용이 많이 든다. 근무의욕이 적다. 이직률이 높다.

 

말단 직원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결정권을 주고, 주도하게 하면 성과는 올라간다.

 

6. 의사결정

결정 전에 생각하고, 추론하고, 예측하여 가장 지혜로운 결정을 내려야 하고, 후에 잘못된 것은 개선해 가면 된다.

 

7. 빅 아이디어

작은 차이가 다른 생각을 유도하기 때문에 긴장과 갈등이 창의력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또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어떤 아이디어를 보라고 강요받으면 새로운 것을 보게 된다. 긴장과 갈등이 사라지면 모두 비슷하게 상각하게 되고 결국에는 다양한 의견이 망각된다.

 

탄력성이 떨어질 때, 스피닝이 시작된다. 이 때 우리는 이미 완성한 것에 매몰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앞으로 나아가려면 소중한 것을 기꺼이 버릴 수 있어야 한다. 그때까지 혼신을 다해 이루어낸 것을 포기하지 못하면, 결국에는 그 덫에 벗어나지 못한다.”

 

창의성은 대단한 아이디어가 아니다. 하나의 과정에 불과하다. 갈등을 겪고 긴장이 생길 때 이를 잘 활용하여야 하고, 절망과 변화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기존 개념들을 새로운 관점에서 분석하고 결합하면 누구나 창의적인 해결을 할 수 있다.

 

8. 정보활용

많은 정보가 있다. 그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성적 향상, 탁월한 결정,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다. 미수금을 수급하는 은행 지점은 성별, 연령, 전화하는 시간대 등을 연구하고, 그 정보를 모아 수급하기 좋은 시간에 어떤 내용으로 고객을 대하라는 폼을 만들어 다른 지점보다 월등하게 많은 금액을 수급할 수 있었다.

 

공부에 관심이 많은 학생은 어느 결정을 할 때, 여러 가지 안을 놓고 자신에게 맞고, 도움이 되는 결정을 하는 법을 알아 가난 속에서도 대학에 진학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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