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리뷰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비지니스

by 책 읽어주는 아빠 2022. 11. 19.

웨인 그루뎀, 성경적 사업

 

 

 

* 소유권: 하나님은 사람에게 물건을 소유하고자 하는 욕구를 주셨다. 그래서 이 소유권을 가진 사실을 악한 것으로 평가 절하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전체주의 및 공산주의에서는 개인의 소유권이 아닌 국가의 소유만을 정당화시키고 그것이 옳다고 국민을 세뇌시킨다. 그래서 그들은 복지라는 명목으로 국민의 돈을 강탈해가고, 그것을 인정하는 국민이 있는 국가는 순식간에 가난으로 간다. 하나님은 복지가 아닌 구제를 요구하심으로 개인의 자유의지로 그 일을 수행하도록 하셨다.

 

 

* 생산성: 하나님은 아담을 에덴동산에 두시고 그것을 다스리며 지키게 하셨다. 아담은 이곳에서 소유하고 생산하는 일을 해야 했다. 가만히 놀고 먹는 것이 아담의 일이 아니었다. 고로 생산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다. 이기적인 것도, 사악한 것도 아니다.

 

 

* 고용: 누가복음 10:7 말씀에 '일꾼이 그 삯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라고 나온다. 사람이 사람을 고용하여 노동을 시키고 그 대가로 돈을 주는 것은 악한 것이 아니다. 공산주의자처럼 노동력 착취가 아니다. 이 고용은 인간만의 독보적인 제도이고 선한 것이다. 자본가가 없으면 어떻게 노동자가 생겨나겠고, 그 삯을 받아 가정을 꾸릴 수 있겠는가? 우리나라에 이런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들어옴과 동시에 폐허인 나라는 급성장을 할 수 있었다.

 

 

* 상거래: 자급자족은 최저 생활수준을 면할 수 없다. 옷을 만드는데, 음식을 조리하는데도 상당한 시간과 노동력이 들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옷을 만드는 방직기도 만들어야 하고, 기술도 익혀야 하며, 칼도 만들고, 냄비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상거래를 통해서 이 모든 것은 거래를 통해 한순간에 이룰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서로가 서로를 의존하게 되며, 사회의 구성을 이루게 된다. 상거래가 얼마나 유익하며 선한 것이라는 것은 단번에 알 수 있다. 이를 악하다고 하는 그 세력이 악한 것이다.

 

 

* 이윤: 달란트 비유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은 다른 사람들을 도우면서 동시에 우리의 재산을 증대시킨다. 그것은 하나님이 주신 놀라운 능력이고 선한 것이다.

 

 

* : 교회 안에서 돈을 악한 것이라고 여기는 경우가 많다. 혼자 있을 때는 돈을 좋아하고 돈을 벌기 위해, 많이 모으기 위해 기를 쓰면서 교회에서는 마치 돈을 싫어하는냥 연기를 한다. 디모데전서 6:10 말씀에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라는 말씀을 잘못 해석한 결과라 여겨진다. 여기 나오는 악의 뿌리는 돈을 사랑함이지, 돈이 아니다. 즉 탐심을 악이라고 규정하는 말씀이다. 돈이 있어야 상거래가 성립이 되고, 재산 축적도 할 수 있으며, 구제도 할 수 있다. 그러니 돈은 선한 것이지 악이 아니다.

 

 

* 소유 불균형: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많은 나라에서는 소유 불균형을 악으로 규정한다. 이런 논리가 악한 것이지 소유 불균형은 악한 것도 아니고, 오히려 선하다. 왜냐하면 소유 불균형을 통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방법은 바로 구제이다. 모두가 다 똑같은 소유를 가지고 있거나, 공산주의 체제로 인해 모두가 재산이 없다면 서로 도울 수 없고, 불법만 난무하게 된다. 모든 사람은 다 다른 은사를 가지고 있고, 그런 사람들의 소유는 당연히 다 다르다. 그 가운데 구제를 통해 서로를 돕고, 돌보는 일은 하나님이 가르쳐주신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기 때문에 선한 것이 맞다.

 

 

* 경쟁: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경쟁이 나쁜 것이라고 이해한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시험을 보는 경쟁은 나쁜 거야. 서로 경쟁을 시키는 것은 동물의 세계에서만 있을 수 있지 사람이 사는 사회에서는 경쟁을 통해 승자와 패자를 나누어서는 안돼." 이런 어리석은 주장을 옳은 것인냥 펼치기도 한다. 경쟁은 선한 것이다. 경쟁을 통해서만 공부를 잘 할 수 있고, 좋은 물건을 발명하고 생산해 낼 수 있고, 가격이 내려가 모든 사람에게 유익을 줄 수 있다. 하나님도 교회의 직분자를 경쟁을 통해 테스트 후에 정하라고 하신다.

 

 

* 차용과 대출: 이는 선한 것이다. 빌려주고 빌리는 과정은 사회의 모든 부의 유용성을 증대시킨다는 중대한 가치를 갖고 있다. 나는 원하는 것을 얻고, 나에게 빌려준 사람은 그 대가를 받아 이윤을 얻어 좋다.

 

 

* 마음의 자세: 재산을 소유하면서 청지기 사명을 수행하고 비지니스를 통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려면, 교만을 멀리하고 하나님과 다른 사람들 앞에서 사랑과 겸손으로 가득한 마음을 소유하기 위해 힘써야 한다.

 

 

* 세계 빈곤에 영향을 미침: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난한 나라에 돈을 주고 쌀을 주면 빈곤이 없어질 것이라 착각한다. 그러나 그런 일은 없다. 다른 나라의 원조를 받아 빈곤이 없어진 나라는 없다. 우리나라는 자유시장경제로 경제가 운영되고 대통령이 다른 나라에 일거리를 구걸하여 일을 했기 때문에 나라가 성장한 것이다. 그러니 빈곤을 없애는 방법은 자유시장경제와 사업을 통해서만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원조는 오히려 그 사회와 나라를 부패하게 만든다. 돈을 받은 나라의 정치인들은 그 돈으로 자신의 재산 쌓기에 바쁘고, 조금의 돈과 쌀이 국민들에게 돌아가면 국민들은 일하려하지 않는다. 공짜로 찾아오는 돈과 쌀만 쳐다보게 된다. 그래서 그 나라는 10년이 지나도 20년이 지나도 전혀 변화를 찾기가 힘들다. 이 사실은 통계에 다 나온 내용이고, 많은 구제 전문가들의 말이다.

 

 

* 위에 열거한 11가지 비지니스 행위는 선한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죄로 인해 쉽게 악으로 변질되기도 한다. 그러나 마음의 자세에서 나오는 내용처럼 하나님을 믿고, 그 말씀을 믿고 의지하는 자는 이 11가지 비지니스 행위를 통해 선을 행하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해야 한다.

728x90

'독서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브라함 카이퍼  (0) 2022.11.26
한국 좌파=68혁명의 후예+북한 추종자  (0) 2022.11.23
국가와 통치자의 역할  (1) 2022.11.12
성공하는 조직의 비결  (0) 2022.11.11
부부관계 회복하는 법  (0) 2022.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