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리뷰

성공의 필수조건 5가지

by 책 읽어주는 아빠 2022. 12. 1.

나폴레온 힐, 성공법칙, 필수조건

 

 

 

 

성공하는 사람들에게 반드시 발견되는 조건이 있다. 보통의 사람들, 소시민들에게는 이런 것들이 발견되지 않는다. 오직 성공한 사람에게만 발견된다. 나폴레온 힐은 10,000명 이상의 사람들과 인터뷰를 했다. 그 인터뷰의 내용을 분석하고 연구하여 데이터화를 시켜 정립을 하고, 책을 출간하여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람이다. 그 인터뷰를 통해 실패하는 요소도 발견하였고, 성공한 사람들만 가지는 필수조건도 발견하게 되었다. 그 필수조건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자신감

나폴레온 힐이 인터뷰한 10,000명 중 90%의 사람들은 자신감이 부족했다. 그 사람들은 자신만의 진정한 잠재력을 깨닫고, 자신의 단점이 부정적인 상상 속에서만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했다.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차이는 학력에 있지 않다. 지능의 차이도 아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잠재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리고 자신의 잠재 능력을 발전시키고 활용할 줄 아는 사람들에게는 놓은 자신감도 볼 수 있다.

 

자신감이란 무엇인가?

 

자신감은 우리 안에 잠재된 인간의 진정한 힘을 파악하는 작은 유리창과 같다.

자신감은 자신이 누구이고, 무엇을 해낼 수 있는지를 아는 것이다.

자신감은 두려움을 떨쳐내고 용기를 얻는 것이다.

자신감은 빛이 어둠을 밝히듯 인간의 재능에 불을 밝혀주는 것이다.

자신감은 모든 가치 있는 결과물을 창조하기 위한 본질적인 자질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정하려 들지 않는 가장 부족한 자질이 자신감이기도 하다. 자신감이 없는 사람은 방향타가 없는 배처럼 올바른 방향으로 나가지 못하고 시간만 낭비할 뿐이다.

 

자신감은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나폴레온 힐의 어린 시절, 그는 탄광 노동자로 일했었고, 미래에 대한 희망은 가지지 못했다. 아버지는 시골 농부였고, 가난을 운명으로 받아들이며 하루하루 힘겹게 살 뿐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함께 일하던 노인이 힐에게 말을 하였다. “너는 참 영리한 아이구나.” 이 말이 전부였다. 하지만 힐은 이 말로 인해 가슴에 큰 야망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그 노인의 말이 힐에게 자신감을 주었다.

 

어느 농부의 아내가 죽고, 새로운 아내와 결혼을 했다. 농부는 아내에게 새로운 틀니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아.”라고 말했고, 아내는 남편에게 . 당신은 틀니를 만들 수 있을 거예요.”라고 대답했다. 그런데 당시 미국에서는 틀니를 의사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아내는 치과 대학에 입학을 권했고, 농부는 35살의 나이에 치과의사가 되었다. 나폴레온 힐의 아버지 이야기다.

 

이처럼 희망의 말을 듣는 것으로 자신감이 생길 수 있다. 혹은 멋진 의상을 입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운동 선수는 피나는 노력으로 훈련을 받아서 자신감을 가지기도 한다. 그래서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하기도 한다. “나의 상대가 나보다 열심히 훈련했으면 벨트를 가져가도 된다. 하지만 내가 세계에서 제일 열심히 훈련했기 때문에 그런 일은 없다.” 그리고 결과는 승리다.

 

 

열정

열정은 자신감을 행동으로 보여주는 지렛대이다. 열정은 열차를 달리게 하는 엔진과 같다. 그래서 열정이 없는 사람은 행동도 하지 않게 된다. 그러니 당연히 어떤 결과도 얻을 수 없다. 열정을 가지기 위해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알아야 하고, 자신이 하는 일로 얻는 결과물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좋아하지 않는데 어떻게 열정을 가질 수 있을까? 놀이터에서 노는 아이들을 보라. 열정이 넘친다. 노는 일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노인을 놀이터에 데려가 열정을 발휘하라고 해보라. 절대 열정을 가질 수 없다. 노인은 놀이터에서 노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다.

 

에디슨은 전구를 발명할 때, 그 전구로 얻어지는 결과물이 어떤 것인 줄 알았다. 전구가 발명되면 지금까지의 인류는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고, 혁신적인 일들이 일어나게 될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전구를 만드는 과정에서 10,000번의 실패를 경험하고도 포기하지 않는 열정을 가졌던 것이다. 그 결과 전구는 발명되어졌고, 인류 역사에 한 획을 긋는 인물이 되었다.

 

 

궁극적인 목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직업에 관련된 계획도 가지고 있지 않는다. ‘어떤 일을 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겠다. 이 일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다.’ 등의 간단한 계획도 없다는 말이다. 힐의 설문지에 따르면 50명 중 1명만 궁극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사람들은 성공하기를 원한다. 이런 사람에게 언제, 어떻게, 어떤 일로 성공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의 답은 당연히 얻을 수 없다. 그저 원하기만 할 뿐이다.

 

어떤 건축가라도 마음속에 있는 완벽한 구상을 설계 도면에 옮기지 않은 채로 건축을 시작하지 않는다. 설계를 만들고, 모형을 만들고, 쓰이는 재료를 선정하고, 어느 기술을 사용하고, 어떤 날씨에 시공을 해야 하는지 모든 일을 정확히 계획하고 건축을 시작한다. 이것은 당연한 순서이다.

 

전체 인구의 95%의 사람들은 5%의 사람들을 위해 일한다고 한다. 왜 그럴까? 5%의 사람들만 궁극적인 목표를 가지고 미래를 설계하기 때문이다.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성공을 거머쥔다. 왜냐하면 성공하는 사람들은 남들이 상상하지도 못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세워 그 목표를 위해 살았기 때문이다.

 

일론 머스크는 화성에 인류가 이주하여 사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론의 말이 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금 일론 머스크가 이룬 성과를 보라. 세계 최고의 로켓 기술을 가졌고, 세계 최고의 전기차를 양산하고 있고, 세계 최고의 에너지 스토리지를 생산하고 있고, 세계 최고의 터널 만드는 기술을 가지고 있고, 세계 최고의 통신 기술을 가졌다. 이 모든 성과는 다 화성에서 인류가 살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라 개발된 것이다. 이 중 하나도 이루기가 힘든 일인데 일론 머스크는 이 모든 성과를 다 이루었고, 이루고 있다.

 

 

초과 근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에게 정해진 일만 하려는 경향이 있다. 혹은 정해진 일도 해내지 못하는 사람도 많다. 이런 사람들은 이 사회에서 도태되고 만다. 반면에 맡은 일을 반드시 제시간에 끝내는 사람, 자신이 해야 할 일보다 많은 일을 하는 사람은 성공하게 된다. 이런 사람과는 경쟁에서 이길 수 없다.

 

일론 머스크의 말을 들어보라.

작은 사무실 소파에서 잠을 잤습니다. 샤워는 YMCA에서 했고, 컴퓨터는 한 대 뿐이었습니다. 웹사이트는 낮시간 동안 운영되었고, 밤에는 코딩을 했습니다. 매일 이렇게 살았습니다. 깨어있는 내내 열심히 일했습니다. 회사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제가 해드리고 싶은 말입니다. 테슬라는 거의 죽어가고 있었습니다. 회사가 돈을 너무 많이 잃고 있었습니다. 만약 최대한 짧은 시간에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끝을 내야만 했죠.”

 

하루 22시간 일하셨나요?

. 매일 그렇게 일했습니다. 공장에서 잠을 자면서 일했죠. 그 누구도 이렇게 많이 일해서는 안됩니다. 좋지 않아요. 너무 고통스럽기 때문이에요.”

 

어떤 의미에서 고통스럽다는 거죠?”

뇌와 심장이 상합니다.”

 

 

집중력

집중하여 일하면 같은 시간 일을 해도 2배-3배의 성과를 낼 수 있다. 이는 공부할 때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집중력을 가지면 전문가로 빨리 성장할 수 있다. 해양 동물 연구의 권위자인 한 교수는 학생들을 실험실에 몇날 며칠씩 가둬 연구를 하도록 한다. 그곳에는 학생과 거북이 머리 말고는 아무것도 없었다. 그 교수는 학생이 거북이 머리에 대해 모든 걸 배울 때까지 실험실 밖으로 내보내지 않았다. 몇몇 학생들은 이 고통스러운 연구에서 성과를 내었지만, 다른 학생들은 이 연구에서 어떤 성과도 내지 못했다. 성과를 낸 학생들은 집중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던 학생들이었다. 이 학생들만 교수로부터 동물학자 칭호를 얻을 수 있었다.

 

집중력은 평소의 습관으로 만들어진다. 짧은 시간에 집중력을 기를 수는 없다. 한 분야에 집중을 하기 위해서는 그 분야에 대해서 몰입의 경지를 가야 하는데, 이 몰입으로 가려면 매일 집중하는 시간을 늘여가야 한다. 처음에는 1시간을 집중하여 생각하다 2시간, 3시간씩 시간을 늘리는 것이다. 그러다 하루 종일 그 분야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위의 동물학자의 예에서도 교수는 학생들에게 거북이 머리에 관해 하루 종일 집중하여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기를 원한 것이다. 그것을 통과한 학생은 동물학자가 되는 것이고, 통과하지 못하면 스스로 포기하게 되는 것이다. 집중하지 못하면 그 시간은 그저 허비하는 시간에 불과하기 때문에 고통스럽기만 할 것이다.

728x90

'독서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덕이 사라진 이유  (0) 2022.12.15
마틴 루터, 존 칼빈(칼뱅)의 위대함  (0) 2022.12.02
혁신 기업만 살아남는다  (0) 2022.11.30
돈 걱정 없이 사는 법  (0) 2022.11.28
좌파적 사고 왜, 열광하는가?  (0) 2022.11.27